[2025년 1차] 출판디자이너
교육 소개
책의 출간은 공공성의 특징을 갖고 있으므로, 책을 만드는 디자이너는 공공의식이 뛰어나야 합니다.
출판은 지적재산권을 다루는 직종이므로 저작권법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책은 사유의 결과물이므로 편집업무는 고도의 지적 업무라고 할 수 있으며, 디자이너는 전문가의 원고를 다루는 일이므로, 깊은 지식이 필요합니다.
디자인업무는 출판과 관련된 수많은 관계망 속에서 조율을 하는 업무이므로,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 또한 필요로 합니다.
그러기에 서울출판예비학교의 출판디자이너 과정은 이와 같은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능력을 키우기 위해 현장과 밀접한 이론과 실전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진행합니다.
교육 내용
1. 출판소양
– 출판산업의 출판사와 출판에 대한 개괄적인 정보를 전달하고 출판인으로서의 직업의식을 인지하기 위한 과정으로 출간기획, 마케팅, 홍보 전략 등의 실무 수업을 듣기 위한 기초 개념 강의
– 책에 대한 기본 이해를 높이기 위해 철학, 경제학, 예술, 역사 등 기본 교양 강의 수강
– 마케팅 현장에서 일어나는 많은 실전사례 등을 소개하고 대응방법 등에 대하여 훈련 한다
– 도서 분야별 출판의 방향과 기본 지식을 익히는 수업이다.
– 교육성과 발표 및 전시
2. 디자인 소양
– 출판 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적 소양과 관련 학문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컬러메니지먼트, 출판 제작
3. 출판 실습
– 전자 출판의 새로운 디자인 플랫폼 상에서의 방법론을 훈련하여 실전 감각을 익힌다.
– 북디자인 기획과 컨셉, 전자책 제작 실습
4. 디자인 툴
– 출판 디자인의 기본 툴인 DTP 어플리케이션의 얼개와 상세를 익혀 실무에 대비한다. 쿽익스프레스 실무, 인디자인 실무
5. 기초 디자인
– 출판 디자인 방법론의 기본을 익혀 다양한 출판 컨텐츠를 소화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기반으로한 실전 감각을 배양한다.
– 타이포그래피1, 타이포그래피2, 정보 레이아웃 워크샵
6. 디자인 실무
– 당장 출판 디자인 현장에 투입되어도 기본 업무를 진행할 수 있을 정도의 실전 능력을 쌓는다.
– 캘리그래피실무, 북디자인기초, 북디자인방법론1, 북디자인방법론2, 본문포맷실무, 본문레이아웃실습, 북커버디자인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