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I

교육과정

채용예정자란?

I. 소개

채용예정자란?

채용예정자과정은 “출판환경의 변화에 따른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교육”, “이론과 현장의 창조적인 접목을 꾀하되 사례 연구에 역점을 둔 현장 중심의 교육”, “최고 전문가 교수진을 통한 출판에 대한 안목을 넓히고 실력을 높이는 전문교육”, “출판인으로서 건전한 직업정신과 윤리의식을 강화하는 교육”이라는 목표 아래, 2006년부터 시작한 출판계의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과정으로 본 과정을 통해 출판의 미래를 이끌어갈 젊은 예비출판인들은 체계적이고 실무적인 교육을 바탕으로 출판계의 든든한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과정임.

채용예정자과정의 주요내용

1. 출판편집자

편집자는 저자와 독자 사이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별하여 양질의 책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함. 출판편집자과정의 교육내용은 예비 편집자들이 현장의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기획편집 실무 강의, 마케팅/홍보/디자인 등 유관 업무 교육, 개별 단행본 제작 워크숍, 개별/조별 과제․토론․발표, 마케터/디자이너 협업 등으로 설계함.

2. 출판마케터

마케터는 콘텐츠를 독자에게 전달하는 마케팅의 전 과정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함. 출판마케터과정의 교육내용은 기획 단계부터 마케팅 관점으로 시장을 조사하고 피드백하여 만들어지는 콘텐츠를 독자의 눈높이에 맞게 가공하고 전달하도록 마케팅의 기본지식과 함께 다양한 실전 기능을 익혀 현장마케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함.

3. 출판디자인

디자이너는 출판물의 기획의도에 맞게 디자인 콘셉트를 결정하고 판형, 서체, 레이아웃, 색도와 같은 출판물의 구성 요소를 결정해 책을 완성단계에 이루도록 함. 출판디자인과정의 교육내용은 편집디자인 계획수립, 편집디자인 자료 조사 분석, 편집 디자인 작업 실행, 편집디자인 소프트웨어 활용, 완성 편집디자인 교정 작업 등으로 설계함.

교육발표회

교육발표회는 6개월 동안 출판전문교육을 받은 교육생들이 실력과 역량을 발휘해 직접 제작한 도서, 표지 및 본문 디자인, 마케팅 기획서 등을 전시하여 역량과 자신감을 발휘하는 자리로, 고급인력을 필요로 하는 출판사와 교육생들을 직접 연계하여 취업활동을 지원하는 자리이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교육생들이 직접 제작한 실습도서 및 마케팅 기획서 전시

2. 구인 중인 출판사와 교육생들의 만남, 면접

3. 다양한 과제 전시, 동종업계 선배들과의 만남의 장

4. 출판계의 새로운 취업문화 조성

교육시기 및 시간

1. 총 교육기간 : 6개월

2. 총 교육시간 : 798시간

3. 1일 교육시간 : 7시간 (09:30 ~ 17:30)

4. 주요일정

– 3월 : 모집공고

– 4월 : 전형 (서류전형, 필기시험, 면접)

– 5월 : 교육시작

– 10월 : 교육발표회 및 수료 / 취업 (수료 후 3개월 이내 전원 취업의 의무가 있음)


Ⅱ. 준비

전형방법

1. 출판편집자

– 독서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제출

① 독서이력서 작성

자신이 읽은 책을 독서 시기나 주제, 분야 등에 따라 배치하여, 다음에 제시된 대로 도서 정보를 적고, 각각 400자 이내로 소개하십시오.
(출판분야 / 도서명 / 지은이(옮긴이) / 출판사 / 발행 연도 / 쪽수 / 책값) (분량제한 있음)

② 자기소개서 작성

자유로운 형식과 내용으로 본인을 소개하는 글을 쓸 것. 예를 들어 다음 내용을 참고하되 구체적으로 작성할 것. 본인이 생각하는 편집자란 무엇인지, 본인이 어떤 점에서 편집자에게 맞는 역량과 자질이 있는지, 편집자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미래에 어떤 편집자가 되고 싶은지, 특히 강조하고 싶은 본인의 장점은 무엇인지, 출판/편집에 대한 본인의 생각과 관점은 무엇인지 등.

– 필기시험 (한국어 60분 + 논술 110분)

필기시험은 한국어시험과 논술시험으로 나뉘어 실시한다.

한국어시험은 어문규정과 문법, 문해력을 기준으로 삼는다. 올바르고 자연스러운 우리말과 글, 문장에 대한 이해력을 측정하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논술시험은 특정한 글을 읽고 요약 및 논평을 하고, 본인의 생각을 원고지 형태의 답안지(분량 제한 있음)에 작성한다.

– 면접

출판사대표 등 5인 내외로 구성된 면접관과의 심층면접
출판의 기본지식, 조직생활 등의 태도, 편집자로서의 자질, 개인별 개별질문 등으로 이루어짐.

2. 출판마케터

– 독서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제출

① 독서이력서

자신이 읽은 책을 “서울출판예비학교 채용예정자 지원서 제출 요령”에서 요구하는 방식에 따라 정리해 주십시오.

② 자기소개서 작성 – 예시

1) 출판마케터가 되려고 마음먹은 계기는?

왜 출판마케터가 되려고 하는지와 취업에 대한 의지를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세요.

2) 출판사 또는 서울출판예비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했던 노력들은?

예1)출판 관련 교육강좌를 수강한 이력이 있다면 해당 내용을 교육과정명, 교육기관명, 기간, 이수 여부 순으로 정리하기.

예2)출판사 근무 내역(인턴 포함)이 있다면, 출판사 이름, 기간, 직책, 업무 내용 등 적어보기.

(출판관련 교육강좌의 이수 여부와 출판사 근무 경험이 서울출판예비학교 입학의 당락을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3) 동아리, 학회, 프로젝트 팀 등 단체 활동, 회사 근무, 수상내역 등이 있나요?

해당 항목을 제목으로 간략하게 쓰고, 기간, 직무, 직책/직위를 함께 쓰기. 이 중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더 구체적으로 서술해도 좋습니다.

4) 자신만의 특기(스포츠, 예능, 기능 등).

5) 자기 소개서 중간 중간에 “중제목” 과 “소제목” 넣기.

내용별로 구분될 때마다 적절한 제목을 넣어주면, 자신의 품성, 능력, 활동 내역을 더 효과적으로 표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필기시험

마케팅 사고와 마케팅 이해 능력, 제시하는 글의 요약, 제목 정하기 등 문해력 파악 능력, 트렌드 파악 능력 등 출판업무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합니다.

앞의 내용이 제시문, 서술 등의 형태로 출제될 수 있습니다.

– 면접

5인 내외로 구성된 출판사대표 및 관계자와의 심층면접

출판의 기본지식, 조직 생활 등의 태도, 마케터로서의 자질, 개인별 개별질문 등으로 이루어짐.

3. 출판디자인

– 자기소개서 제출

자율적으로 기술하되 사실 확인이 가능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술하며 시각적 효과를 위해 디자인적 요소가 가미되어도 무방함.

– 포트폴리오 (비전공자 지원 가능)

본인이 작업한 디자인 작품. 출판디자인 작업 필수 포함.

협업 작품일 경우 반드시 본인이 작업한 부분만 수록 혹은 표시.

출판디자이너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션, 드로잉, 사진, 타이포그래피, 타 분야 디자인 작업 등 기타 작품 수록 가능.

– 면접

3인으로 구성. 출판디자이너 과정 전임교수와 출판디자인 전문가의 심층 면접.

포트폴리오에 대한 질문, 출판디자이너로서의 자질 평가, 조직 생활에서의 태도, 개인별 질문 등으로 이루어짐.

4. 기타

※ 독서이력서?

‘나는 지금까지 무슨 책들을 읽었는가?’에 대한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하는 일종의 기록부이며, 다양한 분야의 책을 어느 시점에, 얼마나 많이 읽었는지 그리고 그 책들을 어떻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는지를 기술한 문서임.

※ 자기소개서?

자신의 이름이나 성격, 성장과정 등을 기록하는 일반적인 자기소개서와 크게 다를 바가 없지만 SBI에 지원하는 학생이 책을 좋아하게 된 계기 및 출판인이 되기 위해 준비한 과정, 미래 출판인으로서의 자신의 모습 등을 기술한 문서임.

※ 포트폴리오?

자신의 실력이나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이나 스케치, 구상 등을 집약한 묶음.


Ⅲ. 주의할 점

주의사항

1. 지원기준 자격요건

– 과정 중 매일 출석할 수 있고, 수료 직후 곧바로 취업가능자 지원

– 학생일 경우, 다음에 해당하는 자는 지원 가능

 • 방송대학교 또는 사어버대학교 재학생인 자

 • 졸업 인정 학점을 이수한 졸업예정인 자

– 신입으로 취업 가능한 자

 • 교육과정 특성상 수료 후 신입사원으로 입사하게 되므로 타 고숙련자가 아니거나 타 직종은 경력 여부와 상관없이 지원 가능

– 퇴직 확(예)정인 자

 • 교육 시작 전 퇴직(고용보험 상실)처리 완료 시 지원 가능

2. 가산점 부여 기준 적용

– 본 과정은 ‘고용노동부’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지원하는 채용예정자 과정으로 협약기업(회원사)으로 등록된 출판사와 채용이 약정된 자는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음(전화문의 必)

3. 조기취업 인정

– 교육 중 출석률이 전체 일정의 80%이상을 충족했을 경우 협약기업(출판사)으로 조기취업이 가능함

– 서울출판예비학교 양성과정의 총 교육일이 114일일 경우 92일 이상 출석한 이후부터 취업이 가능함.

4. 온라인 지원 및 서류제출

– 지원서 : 지원서 제출은 온라인 지원으로 대체함.

– 서류제출 : 독서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등 제출해야할 파일은 PDF로 변환하여 지정한 이메일 주소로 제출함.

 ※ 접수 마감 시간과 파일 제출 시간이 과정별로 상이함.

5 . 기타

– 출석율 80%이상 시 훈련수당 지급함.(훈련수당+식비)

– 실업급여수급자 지원 가능함.

– 취업성공패키지 등 일부 타 정부지원사업 참여자도 지원이 가능하나, 훈련기간이 중복되거나 기 교육중인 과정의 중도탈락자는 지원할 수 없음.

– 교육 중 아르바이트 등 소득발생 불가함.

6 . 과정별 상세

편집자 : 예비 편집자들이 최대한 현장의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교수진의 의견을 바탕으로 설계하였다. 네 개 출판사의 협력으로 진행하는 단행본 제작 워크숍, 표지의 글 및 보도자료 등 글쓰기 워크숍, 출판기획서 및 편집기획서 작성 수업 등을 통해 편집 공정에서 반드시 겪게 될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한다, 특히 단행본 제작 워크숍 가운데, 출판디자인과정의 학생들과 1대 1 협업으로 본문 및 표지를 완성하는 과정을 ‘출판 비평 실습’ 과목으로 편성하여, 집중도를 높이고 체계 구조화를 시도하였다. 그와 더불어 여러 분야 베테랑 편집자들의 강의, 출판사 견학, 경력 편집자와의 만남 등을 통해 출판의 기본을 익히고, 현장 분위기를 가까이서 호흡하며, 출판편집자라는 직업의 세계를 추체험하고, ‘나는 왜 편집자로 살고자 하는가?’라는 질문에 스스로 답을 만들어가도록 하였으며, 디자인과 제작, 마케팅 등 타 부서 업무를 이해하여 소통에 대비하고, 미래의 편집자로서 갖춰야 할 자질과 신입 직장인의 태도를 습득하게 하는 등 현장 밀착형 교육으로 이뤄진다.

마케터 : 출판을 잘 이해하고 책이라는 상품을 독자에게 잘 전달하기 위해 마케팅의 관점으로 마케팅 계획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도록 마케팅 용어와 개념의 이해부터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각 분야의 마케팅 전문가들이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고심하여 설계하였다. 책이라는 상품이 수많은 소비 대체재와의 판매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고민한다. 첫째, 어떻게 마케팅의 관점으로 시장을 조사하고 분석할 것인가? 둘째, 어떻게 독자의 니즈를 찾아내고 차별화(콘셉트)시킬 것인가? 셋째, 어떻게 독자에게 알리고 구매로 연결시킬 것인가? 위 세 가지 질문에 근거하여 출판마케터과정의 교육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진행한다. ①출판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②출판 마케팅의 개념 이해하기(포지셔닝, STP, 4P믹스 전략, SWOT 분석 등). ③출판 마케팅의 과정 설계하기. ④출판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익히기. 그 외 책의 기획, 편집, 제작, 판매 과정에 맞게 현직 출판사 담당자들을 초빙하여 실제적이고 다양한 내용들을 교육생들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수료 후 취업과 동시에 현장에서 실무를 맡아 수행할 수 있는 실전형 마케터를 양성하고자 한다.

디자이너 : 자신들의 개성과 색깔이 뚜렷한, 하지만 많은 독자들이 책과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고민하고 책을 설계하는 디자이너들이 후배를 위해 아낌없이 베푼다는 마음으로 다섯 단계로 과정을 설계하였다. 첫 번째는 출판물의 기획의도에 맞는 편집디자인 콘셉트를 결정하고 이를 최적화하기 위해 판형, 서체, 레이아웃, 색도와 같은 출판물의 구성 요소를 결정하며, 기획의도에 맞는 통합적인 개념과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최적의 편집 형식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하는 ‘편집디자인 계획 수립’, 두 번째 출판물의 편집디자인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유사한 출판물의 편집디자인 유형과 출판의 추세를 파악하고 서체, 사진, 삽화, 그래픽과 같은 편집디자인 수행에 필요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종합적인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편집디자인 자료 조사 분석’ 세 번째 출판물의 편집디자인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툴을 활용해서 콘텐츠의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색상, 각종 그래픽 자료를 사용하여 효율적인 디자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편집디자인 작업 실행’ 네 번째 편집디자인 수행을 위한 종이책 편집디자인 툴과 전자책 제작에 필요한 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편집디자인 소프트웨어 활용’ 다섯 번 째 완성된 편집디자인을 전반적으로 점검해서 문제를 교정하고 수정 보완하는 작업을 말하며 레이아웃, 사진, 삽화, 그래픽, 원고, 인쇄 문제를 사전에 수정하고 보완, 교정할 수 있는 ‘완성 편집디자인 교정 작업’이다. 이 단계를 한마디로 ‘Book Designer 출판 디자이너 과정’이라 한다.